상대방 모르게 카톡 차단 확인 방법을 알아 봅니다(어플X, 단톡방X)

반응형
반응형

스마트폰을 사용 하면서 카카오톡을 사용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없으시죠? 그 만큼 카카오톡이 국민 메신저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무료 메신저 에다가 검색이며 카카오 페이에 이르기까지 안되는게 없는 카카오톡 이다 보니 이제는 아예 카톡이 스마트폰 생활의 중심이 되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편리한 만큼 불편한 점도 있기 마련인데요. 그 중의 하나가 알지 못하는 카톡 친구가 날로 늘어 가고 있다는 점 입니다. 카카오톡은 플러스 친구에서 부터 오픈 채팅 까지 다양한 연결 고리를 가지고 있고 요즘에는 전화번호가 바뀌는 경우에 예전에 사용 했었던 분들의 카톡 친구 까지 목록에 포함이 되는 경우도 많아서 본의 아니게 나도 모르는 카톡 친구들이 많이 생겨 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많아 지다 보니까 주기적으로 알수 없는 카톡 친구들을 친구 차단 하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 하게 됩니다. 예기치 않게 잘못 눌러서 친구를 차단 하는 경우도 발생 하게 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내가 알고 있는 친구가 나를 카톡 친구에서 차단 한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때 카톡 차단 확인 어플이 유행을 한적도 있고 단톡방을 이용해서 카톡 차단을 확인 하는 방법도 많이 유행을 했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사실상 거의 동일한 방법 이었는데 과거에는 나를 차단한 상대방 에게는 단톡방 초대가 가지 않으니 상대방이 알 수 없게 나를 차단 했는지 알아 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단톡방을 이용 하는 방법 이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톡 어플이 업데이트 되는 과정에서 나를 초대한 목록을 모두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로 생기면서 나를 차단한 사람도 내가 초대한 사실을 알게 되어 내가 카톡 차단 확인을 했다는 사실을 상대방에게 노출 하게 되었습니다.


예기치 않았던 카카오톡의 이런 업데이트로 인해서 본의 아니게 이불킥을 하는 사람이 많이 늘어 나면서 "카톡 차단 확인 절대 하지 말아라" 라는 게시물 까지 등장 하게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나를 카톡 친구 에서 차단 했는지 아닌지는 무척 궁금한 사항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플을 사용 하지 않고 단톡방을 만들지 않고도 상대방 모르게 조용히 알아 볼 수 있는 카톡 차단 방법을 공유 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나를 차단한 것으로 의심 되는 친구를 찾아서 전화번호도 삭제를 하고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친구 차단을 해 줍니다. 이때도 당연히 상대방은 모르고 있으니 안심 하셔도 됩니다.


맨 위에 오른쪽에 보이는 설정버튼(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친구 관리] 를 눌러 줍니다.


친구관리 화면 입니다. 여기에서 맨 아래 보이는 [차단친구 관리]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차단친구 관리] 를 눌러 주시면 그 동안 차단 했던 친구 목록이 모두 보이게 됩니다. 여기에서 방금 차단 했던 친구를 [차단 해제] 해 줍니다. 여기에서 실수 하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위의 화면 처럼 차단이 해제된 친구를 다시 친구로 추가 하시겠습니까? 하는 메세지가 보이는데 여기에서는 [친구추가] 를 하면 절대 안 되고 [취소] 를 눌러 줍니다.


다시 친구관리 화면 입니다. 여기에서 [자동친구 추가] 항목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만일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면 지금 활성화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바로 아래에 있는 [친구 목록 새로고침] 항목의 새로고침 버튼(오른쪽 회오리 모양)을 눌러 줍니다.


다시 카카오톡 에서 친구 항목을 봅니다. 친구 목록 새로 고침을 해서 차단 했던 친구가 새롭게 친구 목록에 추가 되어 나타 난다면 나를 차단 하지 않은 것이고 만일 새로운 친구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그 친구가 나를 차단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상대방 모르게 카톡 차단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조금은 복잡해 보이지만 원리는 간단 합니다. 카카오톡은 친구 목록을 새로고침 할때 상대방이나 나에게 연락처가 있거나 상대방이 나를 추가한 경우 새로운 친구 목록으로 등록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차단 하지 않았다면 내 연락처에 그 친구의 연락처가 저장 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이 나를 친구 목록에 두고 있다면 친구 목록을 새로고침 했을 때 나타나는 것이 정상 입니다. 


또 이 방법은 카카오톡이 원래 가지고 있는 기본 기능을 이용 하는 방법 이어서 카카오톡 어플이 업데이트 되더라도 상대방에게 내가 차단 확인을 했는지 안 했는지 알리게 되는 위험은 감수 하지 않아도 좋은 안전한 방법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