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긴급재난문자 무음으로 설정하기 가능할까?

반응형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서 일상이 참 많이도 변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마치 숨죽이고 살아 가고 이쓴ㄴ 것처럼 조심 조심 최소한의 일상만 겨우 겨우 유지하고 있는것 처럼 보입니다. 그래도 한국은 온 국민이 적절히 대응을 잘 한 덕분에 조금씩 조금씩 진정되어 가고 있는것 처럼 보여 다행 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의 일상이 침해 되고 일그러 지다 보니 코로나 이전의 평화롭웠던 일상 생활이 그립기 까지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일상 풍경 중에서 사소하지만 신경 쓰이는것 중의 하나가 바로 [긴급재난문자] 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데다가 그 소리가 엄청나게 커서 방심 하고 있다가 깜짝 깜짝 놀라기 일쑤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긴급재난 문자가 수시로 울리고 있습니다.

 

[긴급재난문자]는 말 그대로 내 주변에 혹은 국가에 긴급한 재난 상황이 발생 했을 때 조기에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온 국민 알람 서비스 입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이전에는 이러한 긴근한 상황이 별로 발생 하지 않았고 그저 지진이나 해일 혹은 태풍 정도가 긴급재난문자의 내용 이었으니 끽 해야 몇달에 한번 받아보는 것이어서 그다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하루에도 수십번씩 긴급 재난 문자가 울리고 있으니 때로는 알람 설정을 해제 해 놓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또 막상 내 주변에 긴급한 상황이 생길지 몰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다른 알람 처럼 무음 모드나 진동 모드라고 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에서 [긴급재난문자]를 무음 모드로 설정 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설정] > [알림] 메뉴를 찾아서 탭하여 줍니다.

 

우선, 아이폰 에서 [긴급재난문자]를 무음 처리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긴급재난문자] 알람 설정을 해제 시켜 주셔야 합니다. 본인의 아이폰에서 톱니바퀴 처럼 생긴 [설정] 아이콘을 탭 하여 줍니다.

 

그리고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알림] 메뉴를 탭하여 줍니다. 

 

[알림] 메뉴중에서 맨 아래로 이동 하면 [긴급재난 문자가 보입니다]

[알림] 메뉴에 들어 가시면 [알림] 기능을 사용하는 여러가지 어플들이 보입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어플들이 [알림] 기능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상당히 많은 어플들이 나열되어 있을텐데 이때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셔서 맨 아래쪽으로 이동을 하여 주시면 [긴급재난문자]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위에 보이시는 그림처럼 되어 있으면 [긴급재난문자]의 알림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이니 위의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탭 하셔서 알림을 해제 하여 줍니다.

 

[긴급재난문자] 알림 해제

올바르게 [긴급재난문자]의 알림을 해제 했다면 위의 그림처럼 보이시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더 이상  [긴급재난문자]는 수신이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알림이 울리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이렇게만 하면 정말로 꼭 필요한 재난문자 까지 받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보완책이 필요 합니다. 이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 [안전디딤돌] 이라는 어플 입니다.

 

 

아이폰의 앱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 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는데 [받기]를 탭하셔서 이 어플을 설치 하여 줍니다.

 

[안전디딤돌]을 설치 하시고 처음 실행 하시면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사용자의 위치에 접근하는 것을 묻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는 [앱을 사용하는 동안 허용]을 선택 해 줍니다.

 

 그러고 나면 [재난문자]를 수신 하는 것에 동의 하는지를 다시 한번 묻게 됩니다. 여기서는 [예]를 눌러서 재난 문자를 수신할 수 있도록 저장해 둡니다.

 

 

그리고 설정에 들어 가시면 재난문자에 대해서 원하는 지역의 문자만 수신할 것인지 아니면 전국적인 것을 모두 수신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 설정을 해 놓으면 크게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안전디딤돌] 설정 메뉴에서 소리/진동 을 설정 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설정에서 알람 소리및 텍스트 설정에 들어 가시면 소리알림과 진동알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둘다 꺼 놓게 되면 무음으로 설정이 되게 되고 소리 알림을 켜 놓은 상태에서 두번째 보이는 [진동모드로 변경시 진동전환] 이라는 메뉴를 [ON]으로 해 놓으면 평소에는 소리로 알림을 울리닥 핸드폰을 진동 모드로 바꾸면 자동으로 재난문자 역시 진동으로 바뀌게 되니 유용 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소리 알림과 진동 알림을 모두[OFF] 상태로 두시게 되면 무음으로 재난문자를 수신할 수 있으니 유용 하게 사용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폰에서 긴급재난문자를 무음으로 수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하루 라도 빨리 코로나가 종식이 되어서 더 이상 긴급재난 문자를 수신 하지 않아도 좋은 평범한 일상의 나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