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뜻과 워라밸을 찾아서 떠나는 워라밸 세대가 알아야할 것들에 관하여

반응형
반응형

요즘은 하루만 지나도 어제 와는 다른 세상이 펼쳐지는 것처럼 세상이 급하게 변해 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패러다임도 등장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용어와 함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이렇게 바뀌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쫓아가는 새로운 세대가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요즘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워라밸이라는 용어의 뜻과 함께 워라밸과 소확행 그리고 욜로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 하루 입니다. 최근에는 현대인들에게 사색을 하는 공간 혹은 사색을 위한 시간이 사치가 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지친 일상을 뒤로 하고 잠시 잠깐 시간이라도 나면 문득 나의 소확행은 무엇인가 나에게 있어 욜로란 뭐지? 나는 워라밸 세대인가? 뭐 이런 잡다한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워라밸이란?

워라밸 뜻은 알고 보면 매우 단순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work and life ballance 즉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한다는 말의 첫글자를 따서 만들어낸 말이 워라밸인데 한 마디로 그 동안 일에 매달려 워크홀릭(work holic) 으로 살아 왔다면 내가 무엇 때문에 이렇게 일을 해야 하는지 한번쯤 돌아보고 일과 삶의 균형을 찾아서 행복하게 살자 정도가 워라밸이 갖는 뜻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워라밸과 소확행 그리고 욜로

이렇게 단순한 워라밸이라는 말 속에는 다분히 감상적이고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로 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 한다고 하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확행' 이나 인생은 한번 뿐이니 후회 없이 살자는 의미의 '욜로' 와 그 맥락을 같이 하는 사회적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SNS 를 중심으로 욜로족 혹은 소확행 그리고 워라밸의 일상이 공유가 되면서 또 하나의 걱정되는 모습이 나타 나고 있는 것도 사실 입니다. SNS 를 가르켜 '자랑하기' 라고 이야기 하듯이 이곳에서는 확인 되지는 않았지만 어쨌든 꽤 그럴듯하고 꽤 낭만적인 이야기들이 주를 이룹니다.


그러다보니 현실세계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들이 주를 이루고 자칫 소확행, 워라밸 이라는 것이 지치고 힘든 일상에 활력소가 되고 에너지를 충전 시키고자 하는 원래의 좋은 뜻에서 벗어나서 이른바 '탕진잼(내일은 어찌 되었든 오늘은 가진 돈을 탕진 함으로써 얻게 되는 쾌락)' 같은 무대책을 정당화 시키는 도구가 되어 가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진정한 워라밸은 나의 삶에 에너지가 되어야 한다.

결국 진정한 워라밸, 혹은 소확행을 이루기 위해서는 진실로 열심히 일하고 그 대가로 작은 행복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 현실에서 도망가고 싶은 마음을 대변해 주기 위한 도구가 되어서는 곤란 합니다.


따라서, 진정한 워라밸 세대라면 적어도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자기만의 확신과 자기만의 노력이 따라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결국 소확행 이라고 하는것도 욜로 라고 하는것도 자신의 삶을 보다 더 리치(RICH) 하게 만들기 위한 하나의 에너지 충전 시스템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 미래를 설계 해 보자

조금은 고리타분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결국 미래에 대한 제대로된 고민과 설계 없이는 워라밸도 욜로도 소확행도 잠시 잠깐 현실로 부터 도망가기 위한 임시 방편 밖에는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워라밸을 이루기 위해서는 제대로된 현실에 대한 인식과 미래에 대한 정확한 설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이럴때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걱정이 앞서고 이런 걱정을 하고 있는 것 자체가 너무나 괴롭다면 오히려 적극적으로 걱정되는 현실에 뛰어 들어 냉정하게 현실을 보고 지금 보다 조금 더 나은 미래를 구상해 보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럴때 가장 적극적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은 것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재무설계 서비스 입니다. 재무설께 라는 것이 너무 전문적이고 나한테는 아직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현재 나의 상태와 내년에는 혹은 2~3년 후에는 내가 어떤 라이프 스타일을 이룰수 있는지 그 지표로 가장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 해 줍니다.





또 저는 좋았던 부분이 내가 얼만큼의 노력을 했을때 나에게 얼마나 많은 보상이 주어지고 이를 통해서 나의 라이프 스타일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재무설계는 너무 어렵게 접근하면 시작부터 못할 수 있으니 아직까지 한번도 이런 부분을 생각해 보지 못한 분들이라면 가볍게 인터넷을 통해서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 보시면 클릭 몇번만으로 내가 편리한 시간에 가볍게 상담을 하실 수 있으니 참고 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인터넷 무료재무설계 받을 수 있는곳 : [링크] 바로가기





현실과 미래에 대한 균형을 찾는 것이 진정한 워라밸

워라밸 이라는 것은 처음 언급했던것 처럼 일에 빠져 세월을 보내다 보니 결국 나의 삶은 온데 간데 없고 내 청춘의 시간을 일하는데만 보냈구나 하는 자책과 후회로부터 시작된 개면 이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뭐가 되었든지 극단적인 것은 모두 안 좋은것 같습니다. 워라밸을 추구 한다고 해서 미래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 하거나 당장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현재의 삶을 즐기기 위해서 인내 하지 않는 다면 아마도 내가 원하지 않아도 나의 미래는 워라밸이 붕괴될 수 밖에 없는 경제적 어려움에 처할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워라밸 이라고 하는 것은 어쩌면 현재의 나의 삶을 풍요롭게 츨기는 부분과 미래를 위해서 투자되어야 하는 나의 시간 사이의 균형이 아닐까 생각 해 보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