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으로 하는 다이어트 비법 알고 계신가요?

반응형
반응형

된장은 김치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건강기능식품중의 하나 입니다. 그러나, 김치와 된장이 여러가지 우수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슈퍼푸드 범주에 넣기에는 약간 애매한 부분이 바로 나트륨 함량 입니다. 또한 발효를 통해서 유익균이 많은 된장과 청국장은 펄펄 끊여 먹기 때문에 유용한 유익균이 모두 죽어 버리는 안타까운 결과를 가져 오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된장으로 다이어트가 가능 하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한번 이라도 시도해 보신 분들이라면 나트륨이 얼마나 다이어트에 치명적인지 잘 알고 계실텐데요. 나트륨 덩어리라고 할 수 있는 된장으로 어떻게 다이어트가 가능한지 알아 볼까요?

 

 

 

된장의 단짝은 역시 흰 쌀밥?

우선 된장 다이어트를 하기전에 우리가 늘상 즐겨먹는 된장 찌개를 먼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글 보글 된장 찌개에는 보통 쇠고기를 넣고 각종 야채와 두부가 들어 갑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흰 쌀밥에 쓱싹 쓱싹~ .... 그렇지 않나요? 

 

게다가 잘 끓인 된장 찌개에 김치만 있으면 다른 반찬은 필요 없다고 할 정도로 그 맛이 기가막힌 밥 도둑 입니다. 이러한 식사가 가져오는 문제는 다른 반찬류를 거의 섭취 하지 않고 오직 공복감을 '밥' 으로 해결하려 하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칼로리 오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된장 찌개 자체가 염도가 상당히 높아서 나트퓸 함량이 상당히 과도 하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저염식 된장이 나와 있기도 하고 된장의 양을 조절해서 아주 묽게 끓일 수도 있지만 ,, 아시잖아요? 그런건 된장 찌개가 아니잖아요?

 

 

된장은 다이어트에 아주 뛰어난 음식이다

이러한 된장 찌개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된장은 사실 아주 아주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 입니다. 아시는바와 같이 된장은 콩을 발효해서 만드는 식품입니다. 이때 콩의 풍부한 단백질이 발효가 되면서 펩타이드에서 다시 아미노산으로 발효가 되며 이러한 아미노산이 몸속에 들어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대사량를 늘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된장은 우리몸속에서 중성지방및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고 된장속에 함유된 풍부한 유산균과 효소들은 장내 소화흡수를 도와줄 뿐 아니라 면역력을 증가 시키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된장 활용법

그러나, 앞서 언급한것처럼 된장을 식품으로서 먹다보면 과도한 나트륨과 함께 폭식(?)을 하게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된장을 음식으로 드시는것 보다는 생 된장을 그대로 복용 하시는 것이 좋은데 이때 역시 너무 많은 양을 복용 하게 되면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니 하루에 티스푼으로 한 스푼 정도가 적당 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된장을 그냥 드시게 되면 매우 짠맛으로 고통 스러울 수가 있으니 티스푼 한 스푼 정도의 된장을 생수나 따뜻한 물 한컵 정도에 잘 풀어서 '된장차'를 만들어 드시면 훨씬 좋습니다. 이렇게 하루에 한잔 정도의 된장 차를 꾸준하게 복용 하신다면 몸속 중성지방 감소는 물론이고 신진대사가 원활해 져서 훨씬 활력 넘치는 생활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이상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된장 활용법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