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세로줄, 손톱 검은세로줄, 울퉁불퉁한 손톱의 원인을 알아 볼까요?

반응형
반응형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시작하면 우리 몸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 중에서 손톱은 우리몸의 영양상태와 직접적 연관이 있으며 나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등 같은 역할을 종종 하게 됩니다.

 

건강한 상태라면 윤기가 있고 단단하며 깨끗하고 일정한 색깔을 유지해야 하는 손톱에 어느 날 부터 세로로 줄이 생기거나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기 시작 했다면 어딘가에 건강상 이상이 생겼으니 즉시 체크를 하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손톱의 상태에 따라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울퉁불퉁하고 두꺼워 지는 손톱

어느 날 부터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 하고 두껍게 자라기 시작 한다면 '건선'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선은 일종의 염증성 질환인데 우리 피부의 다양한 부위에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 중에서 손톱 뿌리 부근에 건선이 있는 경우 손톤 뿌리가 건조해져서 자라면서 표면을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해서 울퉁불퉁 하게 자라게 됩니다.

 

또, 건선으로 인해서 손톱이 울퉁불퉁해 진다면 대게 그냥 방치할 경우 손톱이 매우 두껍게 되고 누렇게 손톱의 색깔도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신 분들은 건선을 제일 먼저 의심해 보시고 진단을 받아서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손톱에 나타나는 세로줄

아마도 이글을 일고 계시는 독자분들 중에서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 만큼 현대인들에게 가장 많이 보이는 증상 이기도 합니다. 특별히 이상이 있는것 같지는 않은데 어느날 문득 보니 내 손톱에 세로줄이 여러개 생겨났다고 한다면 영양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수분부족, 과도한 카페인 섭취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손톱이 충분히 영양을 공급받아 손톱 뿌리에서부터 매끄럽게 자라나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영양상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균등하게 손톱이 자라나지 않아서 세로줄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네일아트를 꾸준하게 받으시는 분들은 전체적으로 손톱이 얇아지고 약해져 있을 수 있어서 여기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당분간 만이라도 네일아트를 멈추고 손톱에 충분한 보습과 영양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난다면?

세로줄 중에서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매우 심각 합니다. 특히, 검은색이 선명하고 손톱 표면도 울퉁불퉁 하다면 흑색종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흑색종은 일종의 피부암의 일종인데 멜라닌세포 이상으로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 입니다. 그런데, 흑색종은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 중에서도 사망률이 상당히 높은편 이니 만일 내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보인다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병원에 내방 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손톱에 나타나는 세로줄과 울퉁불퉁한 손톱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손톱 건강을 위해서는 아시는것 처럼 손톱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만큼 평소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하시고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서 손톱 뿌리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유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